공유의 비극이란?
공유의 비극은 하딩(G. Harding)이 제창한 개념이다. 한 목초지가 있는데, 여기에는 주인이 없다. 모든 마을 사람들은 여기에 소를 방목하여 살고 있다. 만약 개개인이 합리적(자기 이익을 극대화)이라면 목초를 이용하는데 비용이 들지 않으므로 모든 소 주인들은 최대한 많이 목초를
수 없게 된다. 반면 한 개인이 일기예보를 통해 정보를 획득했다 하더라도 다른 개인이 그 일기예보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의 유효성을 감소시키지는 않는다. 따라서 본론에서는 재화의 4개 영역을 설명하고, 공유재 비극이 제시하는 시사점 및 공유재 비극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보겠다.
공유재(Commons) 혹은 공유자원이란 비배제성((Non-Excludability)과 편익감소성(Subtractability) 혹은 경합성(Rivalry)을 지니면서 다수의 개인들이 공유하거나, 사용하는 자연적 혹은 인위적 시설물들을 말한다(Ostrom, 2010). 비배제성이란 공유자원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접근을 막을 수 없거나, 이용을 막기 위해서
1. 고교실전논술-공유지의 비극(tragedy of the commons)
1) 제시문 해설
이번 글에서 내용으로 삼고 있는 '공유지의 비극'은 경제학 개론에서 흔히 다뤄지는 중요한 주제이다. 학생들이 풀어내야 할 과제는 야기되는 문제의 핵심을 이해하고, 그 해법으로 각 개인의 시민의식 개선과 제도 마련이 상충하는 대
Ⅰ. 서론
2007년 환경부는 국립공원의 공공성과 시민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국립공원 입장료를 전면 폐지했다. 이 때문에 주말이면 서울 근교와 경기도에 있는 국립공원은 발 디딜 틈이 없다. 조용한 산행을 기대하며 국립공원을 찾은 이들은 기대와 달리 관람객이 붐비는 가운데 입장부터 줄지어 산을
공유지의 비극이론'이 있다. 즉, 두 이론모형은 개별적으로는 합리적인 선택이 사회전체로서는 합리적인 선택을 보장하지 못하는 현상(시장실패현상)을 설명해 주는 이론모형이다.
(1) 죄인의 딜레마이론(구성의 모순이론)
이 이론모형은 구금되어 있는 두 공범 용의자(A와 B)가 문초하는 검사에게
공유지의 비극’을 들 수 있겠다. Hardin의 ‘공유지의 비극’은 서로가 공유하고 있는 공동의 자원에서 개개인이 서로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이기적으로 자원을 사용한 결과, 결국 공유지가 황폐화되어 아무도 소득을 얻을 수 없게 되는 상황을 뜻한다. 다시 말하자면, 개개인이 하는 최선의
경제지 기자로 활동하며 ‘아담 스미스 살리기’ 칼럼을 통해 사회 현상에 대한 예리한 경제학적 분석을 선보였던 이근호의 교양 경제서 『경제학 프레임』. 신정아-변양균 스캔들 속에서 2007 노벨경제학 이론을 발견하며 흥미진진하게 시작하는 이 책은 반값아파트 문제에서 ‘깨진 유리창 가설’을,
사회적 딜레마(Social Dilemma)
개인적 합리성 (Personal Rationality)
사회적 합리성(Social Rationality)
개인적 합리성 (Personal Rationality)과 사회적 합리성(Social Rationality) 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로 개개인의 최선의 노력이 사회적 최선으로 이어지지 않는 상황을 말한다.
거버넌스(Governance)
공식적인 권위에 의
Ⅰ. 들어가는 말
1. 저작권이란
저작권(著作權)이란 시, 소설, 음악, 미술, 연극, 컴퓨터 프로그램 등과 같은 “저작물”에 대하여 창작자가 가지는 권리(權利)를 말한다. 예를 들면 소설가가 소설 작품을 창작한 경우에 그는 원고 그대로 출판․배포할 수 있는 복제․배포권과 함께 그 소설을